posted by tudel 2011. 2. 15. 00:45
트위터 트랜드 글을 살피다 보니, 한가지 눈에 띄는 글이 있더군요. 바로 이글.


그러니까 한마디로 있지도 않은 수출을 핑계로 소를 살처분했다는 이야기. 그리고 그것은 바로 미국 소고기를 수입하기 위한 음모라고 둘러 표현합니다.



아주 단순하고도 단순한 생각이기 그지 없지요.

일단 소 문제부터 짚고 넘어가보죠.

이번 구제역 사태로 매몰된 소는 설 전기준으로 대략 15만 마리 가량 됩니다. 엄청나게 많은 것 같죠? 그럼 사육 두수는 얼마나 될까요?

한우가 290만마리 정도, 젖소가 40만마리 정도 합계 330만 마리 정도의 규모입니다. 그럼 매몰된 소는 5%도 안된다는 이야기. 전체 사육 두수의 5%도 안되는 소가 살처분되었다고 소고기를 왕창 수입할 수 있는 핑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말이 안되죠. 오히려 구제역 사태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더 안팔리고 그로 인해서 소고기 값은 떨어져야 정상입니다. 실제로 소고기 값을 살펴보면 구제역 사태 전과 비교해서 그다지 많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지난번에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정리해본 소고기 가격 변동 그래프입니다. 서울 공판장 거세우 1+ B 등급 기준입니다. 보시다시피 구제역 사태 발생 시기가 소고기 값이 많이 내려간 상태여서 그 뒤 가격이 상승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전과 비교하면 딱히 많이 오른 게 아닙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살처분 핑계를 대고 미국산 소고기를 사올 명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유지하려고 하는 이유가 단순히 수출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그 반대입니다. 물론 대외적 이유는 수출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구제역 청정국이 아닌 곳으로부터의 수입은 허가할 수 없다는 일종의 보호 수단이라는 겁니다. 

저 이웃나라 중국을 보면 소도 엄청 키우고 돼지도 엄청 키우는데 왜 그곳에서 수입 안되는지 생각 안해보셨나요? 거리상으로 엄청 가깝고 농수산물도 엄청 수입해 들어오는데 돼지고기나 소고기는 왜 수입이 안되는지 생각 안해보신건가요? 중국은 청정국 지위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 정부가 정당하게 막을 수 있는 겁니다. 계속 막기위해 청정국 지위를 다시 획득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말입니다.


이놈의 정부가 초기대응을 멍청하게 했고, 살처분 과정에서 삽질 무지하게 한 것도 사실입니다만 이상한 음모론을 펼치면서까지 까려고 들지 마십시오. 그러다 역공 당하면 정당한 비판도 안먹히게 됩니다.